수많은 동물 중에서 아무런 생산적인 일을 하지 않고 살아가는 동물이 있다. 하지만 그 존재는 언제나 사람들의 귀여움을 독차지 한다. 그것은 바로 강아지이다.
아무런 바람없이 상대방에게 순수한 관심을 보여주는 것이 친구를 만드는 비결이다.
이 책은 그런 여러가지 방법을 제시해준다.
이야기는 26가지를 제공하지만 결론은 하나이다. 상대방에게 진심으로 대하는 것이다.
그 여러가지 방법중 몇가지만 적어본다.
1.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라.
어렵지도 않은 사소한 것이지만, 치명적이다. 오랜만에 만나는 친구, 선생님, 아니면 조카.
이름을 정확히 기억하는가? 기억하지 못한다면 예상하는 곳에서 만나는 그의 이름을 외우고 가라.
별로 친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에게서 자신의 이름을 듣는다면 마음을 열기 쉬워진다.
2. 상대방의 욕구를 불러 일으켜라.
편식하는 아이에게 윽박지르며 먹기 싫은 음식을 억지로 강요한다고 해서 그걸 들어주지 않는다.
아이가 처한 현재 상황을 이해하고 새로운 방법을 제시해야 한다.
3. 상대방이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했다고 생각하게 하라.
아무리 좋은 물건도 설명만으로 구매하게 할 수 없다. 좋은 점을 이해시키고 그것을 사야만 하는 정당성을 이해시켜야 한다.
4. 사람의 호감을 사기 위해서는 그 사람이 관심이 있는 것을 파악하고 그것을 화제로 삼아라.
5. 사람은 누구나 알게 모르게 칭찬을 받기 원한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칭찬하다고 해서 힘이 들거나 자존심을 내리는 것이 아니다.
6. 인간적인 마음에 호소하라.
처음부터 마음이 악한 사람은 없다.
7. 사람은 기대를 거는만큼 노력하게 된다.
단점보다는 장점을 부각시켜 그 일을 훌륭히 해낼 수 있도록 기대를 걸어 주어라. 그는 분명히 훌륭히 해낼 것이다.
이밖에도 여러가지가 있지만, 최고의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바로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다.